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하이브리드 SCM
U
하이브리드 SCM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426
3
0
21
30
1
5개월전
3
하이브리드 SCM
진화하는 SCM 운영 모델
#SCM 공급망관리 경영혁신 혁신
PDF
스트리밍
269p
7.2 MB
경영일반
황종원
유페이퍼
모두
실 판매 기반 Demand Driven SCM과 시나리오 기반 Target Driven SCM의 만남 이 책에서 이상적인 SCM을 실현하기 위해 강조하는 주제는 “하나의 수요 시그널로 동기화”와 “하나의 계획대로 실행”이다. “하나의 수요 시그널로 동기화”는 Demand Driven SCM을 상징하며, 공급망 참여자는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협업과 통합을 요구한다. 그리고 “하나의 계획대로 실행”은 Target Driven SCM을 상징하며,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합의한 하나의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공급망이 복잡해질 수록 Single 이란 단순화가 더욱 강조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정에서 이 책은 총4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아래 질문에 대하여 제언하고 앞으로 여러분과 같이 토론하고자 한..
미리보기
20,000
원 구매
10,000
원 3일대여
목차
77
소개
저자
댓글
1
머리말
목차
제1부 SCM 개요
제1장 경영과 SCM
SCM의 목표는 공급자 순혜택을 키우는 것이다.
SCM혁신은 단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SCM도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기업의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방법이다.
SCM은 공급망과 공급망의 경쟁이다.
성공적인 기업은 원가우위와 가치우위를 확보한 기업이다.
SCM은 일반상품에 경쟁우위의 주요 원천을 제공할 수 있다.
SCM 고객서비스와 SCM 운영 비용은 상충관계이다.
SCM 혁신은 SCM 서비스-비용 곡선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제2장 SCM 혁신
SCM은 총체적인 경영혁신 활동이다.
SCM은 불확실성을 싫어한다.
SCM은 복잡한 것을 싫어한다.
SCM은 돈이 새어 나가는 것을 싫어한다.
재고는 C2C Cycle Time과 ROA의 최대 적이다.
SCM은 느린 것을 싫어한다.
SCM 혁신의 핵심은 사람이다.
각자만의 SCM 운영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혁신을 추진하자.
SCM 운영 수준이 높다고 자만하면 안 될 것이다.
공급사슬의 운영 주기와 제조 운영 모델을 이해하자.
SCM은 진화하여야 한다.
제2부 실 판매 기반 Demand Driven SCM
제3장 비즈니스 리듬 동기화
고객의 비즈니스 리듬과 동기화되어야 한다.
주 단위 운영은 과정을 중시하는 체계이다.
계획대로 실행하여야 한다.
주간 자원운영계획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
확정 생산체제로 공급의 변동성을 줄여야 한다.
실 수요를 기반으로 수요관리를 하여야 한다.
합의를 기반으로 수요예측을 하여야 한다.
수요예측과 주문은 구분해서 관리하여야 한다.
투명하게 정의된 규칙으로 생산하고 할당한다.
제4장 협업을 통한 통합
채찍 효과와 공급망간 경쟁을 이해하자.
하나의 수요 시그널로 동기화하여야 한다.
고객 협업은 하나의 수요 시그널로 동기화하기 위하여 꼭 필요하다.
CPFR을 통해 Sell-In이 아니라 Sell-Out 관리를 하자.
VMI는 공급자가 재고를 책임진다.
협업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제5장 시스템 연계 통합
APS는 미래 가시성을 제공하는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이다.
APS의 Workflow를 이해하자.
ERP는 APS와 연계되어야 한다.
CPFR은 APS에 실 판매 기반 수요예측을 전달한다.
제3부 시나리오 기반 Target Driven SCM
제6장 SCM 운영 전략과 성과지표
우리 기업의 생산전략은 이다.
공급망 특징을 반영하여 APS를 설계한다.
SCM 전략 수립은 생산전략과 유통채널의 변화를 반영하여야 한다.
다양한 SCM 전략을 이해하고 SCM 운영 모델을 설계하여야 한다.
수요예측 정확도는 SCM 역량을 대표한다.
납기 준수율은 고객 대응력을 나타낸다.
SCM 지표, 프로세스 그리고 사람은 한 몸이어야 한다.
제7장 Target Driven SCM
수요는 예측이 아니라 창출하는 것이다.
Demand Shaping 시스템을 구축하자.
재고 불균형은 해소되어야 한다.
일 단위 후보충으로 단납기 체계를 구축하자.
물동 최적화에서 손익 최적화로 넘어가자.
손익 최적화 시뮬레이션은 최적 제품 믹스를 제공한다.
제8장 시나리오 기반 SCM
공급망 리스크를 관리하여야 한다.
공급망 리스크는 사전에 감지하여야 한다.
글로벌 물류 리스크를 사전에 감지한다.
공급망 리스크를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관리하자.
운임예측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운임협상을 하자.
유통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 정책 시뮬레이션을 하자.
제4부 진화하는 SCM 운영 모델
제9장 하이브리드 SCM
기업마다 SCM 운영 방향은 다를 수 있다.
Demand Driven SCM과 Target Driven SCM 모두 필요하다.
공급망 위치에 따라 SCM 운영 모델은 다르다.
하이브리드 SCM을 운영하여야 한다.
참고 문헌
실 판매 기반 Demand Driven SCM과 시나리오 기반 Target Driven SCM의 만남
이 책에서 이상적인 SCM을 실현하기 위해 강조하는 주제는 “하나의 수요 시그널로 동기화”와 “하나의 계획대로 실행”이다. “하나의 수요 시그널로 동기화”는 Demand Driven SCM을 상징하며, 공급망 참여자는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협업과 통합을 요구한다. 그리고 “하나의 계획대로 실행”은 Target Driven SCM을 상징하며,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합의한 하나의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공급망이 복잡해질 수록 Single 이란 단순화가 더욱 강조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정에서 이 책은 총4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아래 질문에 대하여 제언하고 앞으로 여러분과 같이 토론하고자 한다.
SCM만 잘하면 지속가능한 기업 또는 인류기업이 되는가?
SCM은 반드시 주 단위로 운영하여야 하는가?
Demand Driven SCM이 절대 선인가?
Target Driven SCM을 운영하면 안되나?
물동 중심이 아닌 손익 중심의 SCM은 불가능한가?
코로나19 환경에서 선진기업은 어떤 SCM 혁신 활동을 하였는가?
앞으로 어떤 SCM 혁신 과제를 추진하여야 하는가?
1998년 2월 Data Mining을 주제로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물류정보기술연구소. ERHouse를 거쳐 2002년~2023년까지 삼성SDS SCM사업단과 물류사업부 물류컨설팅그룹에 재직하였다. 삼성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한국타이어그룹, 대우그룹, 보건복지부 등 국내 주요 대기업과 정부의 SCM과 물류 컨설팅 그리고 물류 AI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다. 삼성그룹 SCM 6 시그마 MBB로서 SCM 과제 멘토링을 하였으며, 최근에는 SCFI 운임시황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현재는 작가와 컨설턴트로서 대학교와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SCM/물류 혁신 컨설팅 및 ChatGPT를 활용한 SCM/물류 데이터 분석 등을 강의하고 있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A
SCFI 예측 모형을 개발하여 실제 활용하고 있다는 내용이 인상적입니다.SCM 컨설턴트가 작성한 도서라서 그런진 매우 실무적이네요.Demand Driven SCM 외에도 최근 코비드19에 대응하는 다양한 SCM 혁신 내용이 있어서 읽어 볼 만 합니다.
《
1
》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하
하이브리드 SCM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